본문 바로가기
사용후기

중식도 추천->삼종도 중식도에 대한 생각

by 통합메일 2022. 1. 7.
반응형

.

이게 중국산 3만원 초반 정도
이게 일본산입니다.
25,900원 짜리가 중국산입니다.
34,640원 짜리가 일본산
61,860원 짜리가 국산입니다.

제가 구입할 당시에는 일제랑 중국산 밖에 없었는데, 지금 찾아보니까 국산도 있군요? 그런데 제품들이 죄다 강재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점이 좀 아쉽습니다 그려. - 그래서 사실 저는 이 칼이 저의 처음이나 유일한 중식도이고 또 궁합이 잘 맞아서 최고로 애정하는 칼이기는 합니다만 다시 사라고 한다면 좀 더 제대로 된 중식도를 살 것 같습니다. 중식도라는 게 원체 무게가 앞쪽에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긴 하지만 좀 더 손잡이가 보강되고.. 볼스터도 있는 그런 모델로 좀 사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무엇보다 스테인리스 강재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그러고보니 제가 삼종도 중식도를 구입하게 된 계기는 이 유튜브였던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서 '중식도 추천'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영상이었습니다. 여기에서 추천하는 칼들을 보면

1.엽정리-대만 칼이며 날이 적당히 물러서 칼아 쓰기 좋다고 합니다.

2.도루코 중화박도 문화형

3.삼종도 

4.펑리

5.스빠즈(이 분이 사용하시는 모델: S405-B)

 

그런데 마지막에 이 유튜버의 마음 가짐이라고 할 수 있는 게 나오는데 비싼 칼이 무조건 정답은 아닐 수 있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백종원의 브리또, 이연복의 슌 같은 것들.. 마사히로나 우스토프 같은 것들.. 그런데 비싼 칼 샀다가 궁합 안 맞으면 데미지가 너무 크지 않느냐는 게 이 분의 논리인데 어느 정도 맞는 말 같기도 합니다. 위에서 제가 강재 타령을 하기는 했지만.. VG-10 정도의 스테인레스 끝판왕을 간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게 아니라.. 칼 갈기가 힘들어지는 단점도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절삭력과 날 유지력이 올라가는 대신 스테인레스임에도 불구하고 녹이 올라오는 단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강재의 경도가 올라갈 경우 이를 관리하기 위한 숫돌도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물 숫돌로는 VG-10 같은 게 잘 안 갈리는 것 같습니다. 좋은 강재의 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4~5만원부터 시작하는 세라믹 숫돌을 사용해야 합니다. 근데.. 저는 이번에 세라믹 숫돌을 샀는데 이걸로도 잘 안 갈리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ㅠㅠ 그러니까 이 분 말대로 강재가 좀 무른 게 연마의 측면에서는 더 용이하기 때문에 더 매력적이라는 생각도 분명히 들기는 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는 이 분 말대로 비싸지 않은 칼로 자신에게 맞는 걸로 잘 골라서 쓰는 게 정답이라는 데에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다만 강재는 좀 양보하더라도 칼의 형태나 밸런스는 좀 더 잘 따져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쓰는 일본 삼종도 중식도의 경우에는 제게 완벽히 맞는 것 같지는 않아요. 가지고 있는 칼들 중에서는 최애이기는 한데.. 이제 슬슬 약간 목이 말라집니다. 핸들도 좀 더 고급스러우면 좋겠고.. 밸런스도 손잡이 쪽으로 좀 더 옮겨왔으면 좋겠고.. 볼스터도 있으면 좋겠고 뭐 그렇네요. 물론 삼종도 중식도도 굉장히 좋은 칼이기는 하지만요 ㅎㅎ 그래서 당분간은 그냥 이걸로 잘 쓸 것 같기는 합니다.

반응형

댓글